어제 약간 황당한 경험으로 2시간을 날려 먹었습니다. 바로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아웃룩 웹메일 계정 문제였습니다. 갑자기, 의심스런 곳에서 로그인을 하려고 시도한 흔적이 있다는 메일이 온것입니다. 그래서 웹메일 보안 강화를 권고 하더군요.
최근에 비슷한 경험으로, 저는 처음에 이해하기 힘들어서, 비슷한 문제로 시간을 낭비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애플의 icloud 메일 계정 보안 설정 문제 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패스워드를 외우기 쉬운것으로 만듭니다. 그러다 보니 해킹이 쉬워 지나봅니다. 구글메일은 이런 보안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휴대폰으로 인증 절차에 필요한 6자리 번호를 보내 줍니다. 그래서, 믿을 만한 기기에서 사용중인것을 확인하지요.
애플도 비슷한 방법을 사용 합니다. 그러나, 다른 업체에서 만든 앱에서 접속하는 경우, 구글과는 다르게 한가지 더 요구합니다. 내 패스워드가 아닌 애플이 만들어준 패스워드를 넣어야 하지요. 이게 처음에 이해를 하기 힘들었는데, 좀더 보안을 강화 시켜 줄 수있겠더군요. 그래서, 애플이 만들어 준 16개 알파벳을 적어 넣어야 합니다.
문제는 그 패스워드가 생성후 어디 적어 놔야지, 다시 볼 수가 없더라구요. – 제가 모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만 저는 못 찾겠어요. 그래서 저는 패스워드 관리 앱을 이용하여 저장하여 놓았습니다.
애플사에서 인증한 앱이나 웹브라우저로 접속할 경우에는 제 원본 패스워드로 시도를 합니다. 그러면, 텍스트 메시지로 6자리 인증 숫자를 보내 줍니다. 그것 또한 적어 넣어야 합니다. 그런 과정이후에 내 계정을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기기에 대한 신용이 확인되어 다음에는 이런 과정은 없습니다.
그러나, 다른 외부 업체에서 만든 앱으로 접속할 경우에는 애플이 만들어 준 패스워드를 사용해야 접속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그냥 그렇게 하는 것이구나 하고 생각 했어요. 그런데, 아웃룩닷컴 역시 같은 인증 시스템을 사용하기 시작 한것입니다. 하지만, MS는 애플 처럼 바로 앱용 패스워드를 쓸 수 없다는 겁니다. 2시간 넘게 시도 하였지만, 계속 틀리다고만 하여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웹메일 클라이언트에서 아웃룩 계정을 모두 삭제 하고 포기 하였습니다.
다음날 아침에 다시 해보니까 인증 됩니다. – 결국 그렇게 해서 생성해준 앱 패스워드를 사용하려며 몇 시간이 필요 한건데, 그런건 명시를 해줘야 하는데 어디에도 그런 내용은 없었습니다.

미국 드라마 ‘미스터 로봇’ 에서 보면, 보안 시스템을 뚫고 들어가기 보다는 타겟의 인물 프로파일을 페이스북을 통해 알아 내어 그 사람의 패스워드를 찾아 내는 방법으로 해킹을 합니다. 영국의 셜록 드라마에서도 모리어티가 보안 시스템을 뚫었다는 장면에서 홈즈는 경탄하지만, 모리어티는 그냥 관련자를 돈으로 매수해서 침입 했다는 말로 셜록을 황당하게 하지요. 결국, 관리자의 인증 번호만 있으면 해킹은 쉬울 수 있다는 것인데…
보안에 필요한 패스워드와 인증, 참으로 어려운 난제 입니다. 앞으로 살아가기 참 힘들군요.

0 comments on “두개의 패스워드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