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류소설 연재

사내들의 저녁식사 – 4

일국 제약을 처음 본 것은 5년 전, 정전 사고가 있었던 그 날이었다. 감사팀에 불려 가기 훨씬 전. 그러니까 ‘일국 제약’에 대해 모른다고 나는 거짓말을 한 것이다. 고객과의 일대일 대화 이벤트를 마치고, 다른 인턴 동료들과 호텔 행사장을 정리 한 후, 행사 차량으로 지원받은 승합차를 내가 직접 몰고 회사로 돌아왔다. 그리고 내 컴퓨터에서 당일 작업한 자료와 파일들을 보안 2팀 컴퓨터 서버에 올려놓았다. 인턴사원이라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없어서 대부분 문서는 일지와 같은 보고서들뿐이었는데, 그날은 외부에서 진행한 고객들과의 일대일 대화 이벤트 때문에 다른 날보다 업무가 많았다. 어쩌면 늦게 퇴근을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마치 뭔가 대단한 일을 하고 있다는 성취감(?)에 뿌듯했다.
업무가 끝이 나면 모든 문서는 중앙 보안 서버에서 관리 하도록 일과를 마무리해야 한다. 회사가 만들어 놓은 ‘크린 삭제 시스템’인데, 개인 컴퓨터에 있는 작업 파일을 정리하여 서버에 올린 후 남아 있던 문서를 지우는 과정이다.
근데 이건 뭐지? 보안을 위해 문서 삭제를 마친 후 마지막으로 웹 브라우저(Web browser) 역시 크린 시스템으로 정리하려는 순간, 무심코 웹 브라우저 뒤로 가기를 한 것이다.
일.국.제.약.
내가 일국 제약을 처음 본 것은 그 문서를 통해서였다. 문서는 요즘 흔하게 사용하고 있는 휴대용 파일 포맷(PDF). 종이 문서를 스캔하여 전자파일로 만든 것인데, 대부분 손으로 쓴 것들이다. 대충 읽어 보아도 일지 같아 보이는 문서였다. 영어와 일어, 한글이 지저분하게 적혀 있었는데, 이걸 어쩌나 싶었다. 누군가 내 컴퓨터에서 웹 브라우저를 통해 PDF를 열람한 후 그대로 내버려 둔 것 같았다.
이대로 그냥 삭제한다고 해도 회사에서 문제 삼을 것 같지 않았다. 크린 시스템을 이용하면 말끔하게 지울 수 있을 것이고, 나도 모르는 업무 내용이라 문제 될 것 같지 않아 보였다. 그러나, 누군가 내 컴퓨터를 만졌다는 사실이 짜증 났다. 그리고 괜한 호기심. 아무리 회사에서 사용하는 업무용 컴퓨터라 하더라도. 순간 누가 그랬나 싶어서 파일의 경로를 찾아 원본을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음원 재생 애플리케이션 속에 숨겼다. 가끔 내가 즐겨 숨기는 방법. 어쨌든 당시에는 나중에 알아볼 심산으로 그 파일을 숨겼는데, 감사팀에 불려 다니면서, 걱정하기 시작했다. 사실, 그 파일이 내 컴퓨터에서 발견되었다고 해도, 나는 모른 척하면 그만이란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지루한 질문의 반복, 괜한 죄책감으로 나의 정신을 혼란스럽게 하는 감사팀 때문에, 나중에는 실토하고 그냥 회사를 그만두자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다행히 감사팀이 먼저 포기하였다.
감사팀에서 가져갔는지 내가 사용하던 컴퓨터는 다른 것으로 교체되어 있었다. 잘됐다 싶어 머릿속에서 일국 제약을 깡그리 없애 버렸다. 덕분에 정직원도 되었다. 잊고 있었는데, 지금 재석이 그놈의 일.국.제.약을 꺼내 든 것이다.
“대체 철호한테 무슨 말을 들었는데 그래?”


소설은 전적으로 허구, 간혹 현실에 존재할 수 있는 인물이나 단체, 인터넷 사이트의 이름이 등장 하지만, 모두 지어낸 것입니다.
어떤 개인이나 단체, 국가 등을 비방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소설은 그저 재미를 위한 이야기일 뿐입니다.

0 comments on “사내들의 저녁식사 – 4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