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디자인 블로그 오늘 인쇄 일반 디자인

싸구려 디자이너의 비애

인쇄와 판촉물 및 옥외용 광고물을 제작하여 납품하는 작은 광고기획사, 그들만의 리그. 다시 말해서, 그들만의 마이너리그는, 전쟁터와 비슷하다. 물론, 메이저리그는 그렇지 않다고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마이너리그에서는 빈틈을 보이는 순간 죽는다. 메이저리그에서 처럼 실패를 경험 삼아 다음을 준비 하기가 거의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광고 기획사를 운영하는 사장들은 대부분 고객과의 흥정에서 비굴할 때가 적지 않다. 사실, 작은 광고 기획사가 내세울 수 있는 것은 가격 말고 무엇이 있을까. 그래서 늘 마진이 적다. 그리하여 어쩔 수 없이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 하는데, 그러니 당연하게도, 늘 결과물은 언제나 마이너스럽다.

제작은 전문 업체에 맡긴다고 해도, 인쇄를 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마무리 해 줘야 한다. 당연히,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 혹은 그들을 매혹(?) 시킬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니까 마이너리거도 충분한 시간과 디자인 소스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마이너 디자이너는 늘 시간에 쫓긴다. 지원도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이런 상황에서 개성있는 창작은 처음 부터 상상할 수 없다.

기획 회의라고 하는 것도 늘 주먹구구, 그래서 인지 특정 메이저 광고 회사의 결과물에서 광고 컨셉을 시작하기가 다반사. 그렇다면, 베껴야 하는 데, 감쪽같이 문제 생기지 않도록 적당히(?) 베껴야 하는데, 웃지 못할 진실은 그것이 마이너리거의 실력을 평가하는 기준이라는 것이다. – 순발력

더 기가막힌 모습은, 우연히 그럴듯하게 제법 괜찮은 디자인제품이 나와 고객을 충분히 만족시킨 결과물을, 절대 다른 업체가 훔치지 못하게 애를 쓴다는 것이다. 창작자인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에도 등록을 못하게 하며, 혹시 누가 베끼기라도 하면 소송도 하겠다고 공개적으로 엄포한다는 것이다.

내가 주장하고 싶은, 창작이란것은 이렇다. 서로 대응하고, 영향을 주고 받고, 언제나 자신이 보여 주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늘 고민하고 연구 하면서 기회가 되면, 세상 사람들에게 선보이는 것. 이런게 창작이 아닌가 싶다. 그러나, 마이너리거에게는 허락하지 않는다. 현실이 그렇다.

마이너리거에게도 기회와 정당한 댓가가 필요하다. 그리고, 아무리 마케팅이라고 해도, 디자인은 공짜로 해드린다는 광고카피가 고객 확보에 얼마나 큰 영향을 줄까. 인쇄 예산에 인색한 작금의 시대에서 사업을 하는 사업자가 대부분이지만, 이것은 아니라고 본다.


노트를 정리를 하다가, 답답한 심경을 토로한 메모가 있어서 포스팅 합니다. 프리랜서를 선언한 그 어느 시절에 쓴 글인듯 합니다. ^^

2 comments on “싸구려 디자이너의 비애

  1. 바꿔 말하면 ‘을의 비애’군요. 저런 상황이나 사정은 어느 나라나 업종을 막론하고 다 엇비슷하게 벌어지는 현상 같습니다. 저럴 때 사람 차별하지 않고 기본적인 예의 지켜주는 사람이 정말 훌륭한 사람인 거고요.

    Like

    • JoonhoSung

      그렇습니다. 꼭 광고 인쇄 시장에서만 일어나는 일은 아닌듯 합니다. 창작이 필요한 산업시장에서는 늘 일어나는 상대적 관계 문제라는 생각입니다.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