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작업하고 있는 프로젝트 입니다. 은퇴 관련 보험 상품을 판매 하는 회사에서 좀더 쉽게 설명 할 수 있도록 한 페이지에 내용을 담아 달라는 요청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사실은 오래전에 주문을 받은 프로젝트였는데, 당시에는 정말 아이디어가 없어서 구상만 하고 시간을 낭비 했더니…요청하신 분이 그만 두라고 하시더군요. ㅠ.ㅠ

그러다, 우연히 뉴욕 타임즈에서 본 훌륭한 작품에 영향을 받아 훔치기로(조금 베끼기?) 결심했습니다.

먼저 은퇴 관련 내용을 한 눈에 보기 좋은 모양으로 다듬어야 했습니다. 대중적으로 알려진 인포그라픽처럼 해야 했는데, 웹에서 흔히 보는 수직적 디자인을 하면 나중에 인쇄라도 하면, 한 페이지에 담기가 힘이 듭니다. 그리고, 뭔가 더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필요 했지요. 그래서, 보드 게임중에 ‘LIFE’ 라는게 있습니다. 인생게임, 우리나라에서는 부르마블이라고 하는 비슷한 보드 게임이 있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인생 게임 보드에 디자인을 하고 싶었습니다. 은퇴 관련 보험이다 보니, 보통사람도 은퇴 연금 보험에 접근하기 쉽지 않나 싶었지요. 하지만, 억지로 내용을 인생게임 보드에 넣는게 쉽지도 않았고, 보기에도 우수꽝스러웠습니다. 결국, 괴로운 스케치만 하다가 중도에 포기 했습니다. 그러던 중에 뉴욕 타임즈 기사에 실려 있던 일러스트레이션을 보게 된것입니다.

© New York Times

보드게임에 모노폴리가 또 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많이 즐기는 보드 게임. 차라리 모노폴리 보드판이 더 적당하다고 느낀 것입니다. 이 그림을 보다보니, 인생게임 보드 처럼 복잡한 구조는 정보를 보는 사람에게 더 혼란을 줄 수 있겠다 싶었죠. 왜 진작에 모노폴리를 생각하지 않았을까. 그래서, 인생게임에서 모노폴리로 바꿨습니다.

© beatsory

뉴욕타임즈, 그러니까 메이저리거의 작품을 거의 다 참고를 했습니다. 그래도,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모노폴리 보드판을 사용했습니다. 특히, 저는 여러가지 내용을 담아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래서, 스케치북과 연필만 갖고 근처 도서관에 갔습니다. 3시간 넘게 초안을 잡아 와서, 바로 컴퓨터 작업을 했습니다.

게임판위에 존재 하는 말판 대용으로 은퇴자의 여성과 남성을 그렸습니다. 저는 전통적으로 나이 많은 사람 아이콘에 지팡이를 짚고 있거나, 허리가 구부러저 있는 것이 너무 싫었습니다. 그래서, 제 그림을 그려 넣었습니다.

© beatsory

컴퓨터에서 디지털화 하고, 앞면 디자인 하여 최종적으로 완성(6시간소요).

내일 미팅이 있습니다. 그래서 프린트 하고, 샘플도 하나 만들었습니다. 내일, 의뢰인만 설득하면 되는 군요.

© beatsory

0 comments on “Game of Retirement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