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살다보니 블로그 오늘

공짜, 무료, 오픈소스를 즐긴다는 것

우분투를 사용하는 지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무료, 공개, 오픈소스에 대한 칭송과 지지가 대단한 분이지요.
그래서 상업용, 특히 애플이나 아도비,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대기업이 만들어 판매 하는 앱을 싫어 하시죠. 어쩔 수 없이 돈을 지불 해야 하는 상황만 없으면, 사실상 돈주고 살 일이 없는 우분투OS 가 현명한 선택이라는 것이지요.
그렇다고 돈 주고 사는 것을 아깝다는 건 아니라고 하십니다. 단지, 잘 찾아 보면 오픈 소스 제작자들이 만든 무료 앱이 많기 때문에 적당한 것을 찾아 쓰면 된다는 겁니다.
그렇다고 그 분, 사실 제가 좋아 하는 분인데, 딱히 오픈 소스 관련 개발자에게 적은 금액이라도, 기부 하는 것 같지는 않아요. 대신에, 그런 이야기를 하십니다. 꼭 돈이 아니라도, 함께 사용해주고 개발에 도움을 주는 다른 방법이 있다고.
듣기에 따라서 달라 질 수 있겠지만, 그렇게만 된다면 아름답죠.
그러나 제가 보는 현실은 복잡합니다.

부분적으로 이해 관계가 필요하고, 호환성 때문에 예기치 못한 문제로 시간을 낭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국에서는 아래아한글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아래아한글 파일 포맷과 미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오피스 워드 파일 포맷이 달라서 곤란한 경우가 일어 납니다. 시장을 지배하려는 자 때문에 생긴, 일반 사용자의 괴로움이지요. 그렇다고 단일화 하여, 작은 회사들을 모두 마이크로소프트에 구속 시키는 일이 더 위험 합니다.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지요.
그래서 저는 선택이 가능한 지금이 불편하기는 하지만 꼭 유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싶습니다. 그러니까, 적당히 호환성을 유지 하면서 내가 원하는 앱을 골라 쓸 수 있는 자유가 보장 되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취향에 따라 다양한 앱을 개발 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 지고, 그 것을 사용할 수 있는 우리의 도발(?) 역시 존중되어야 합니다. 듣지도 보지도 못한 앱을 사용 하고 있다고 무작정 폄하 하거나 바보 취급 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존중을 해줘야죠. 비록 현실은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공짜로 쓸 수 있는 앱이 있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가 아니라, 선택의 존중을 늘 염두해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MS의 오피스처럼 많은 사람이 사용 하는 앱을 사용해도, 그 선택을 존중 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왜 비싼 돈 주고 MS 오피스를 쓰나요.
오픈 소스로 개발하여 호환성 높은 앱이 많은데, 무료 앱을 쓰세요. 우분투를 쓰세요.

저는 돈을 지불하고 구입하거나 정해진 기간 동안 사용 하면서 돈을 지불하는 앱이 제법 많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저 처럼 돈 내고 앱을 구입 하는 사람을 바보라고 놀리는 사람, 무료 앱도 좋은게 많은게 바보 같이 돈주고 사서 쓰는 앱을 쓰냐고 핀잔을 주는 사람이 많더군요. 그렇다고 그런 분들을 경멸할 생각은 없습니다. 정말로 호환성이 좋은 무료 앱이 많기 때문이지요. 개발자의 노고를 감사하게 생각해서 돈 주고 구입 하는 앱을 사용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냥 제 취향에 맞고, 좋기 때문입니다. 물론, $150 넘는 MS 오피스를 선택하는 것은 쉽지 않아요. 그것을 구입해서 다른 불편한 상황을 감수 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 맛있는 것을 한 달 넘게 참아야 한다는… ㅠ.ㅠ
저는,
1. 필요한 앱이 있고
2. 돈을 지불 해야 한다면
3. 그 가격이 설득력 있다면
4. 구입하고 쓰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 합니다. 고민하는 시간이 아깝죠.
좋은 앱이 있는데, 비슷한 오픈 소스 앱이나, 대신 쓸 공짜 앱을 찾는 시간도 아깝고, 그것을 다시 배워야 하는 시간도 아깝고, 그런 행위가 귀찮을 따름 입니다.

나는 돈 내고 앱 쓴다

자랑을 하거나,
그렇다고 공짜로 살고 있는 사람을 폄하 하는게 아닙니다.
단지,
제발 이제는, 돈 내고 앱을 사서 쓰는 사람을 이제 그만 바보 취급 했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미친 사람으로 취급하지 말아 달라는 것이지요.

얼마전 지인께서, 내가 단일 패키지로 MS Office for Mac 2016를 구입해서 쓰고 있다고 하니, 왜 바보같이 그런데 돈을 쓰냐고 핀잔을 주셔서… 괜히 투정 부리는 글을 써보았습니다. 😁

0 comments on “공짜, 무료, 오픈소스를 즐긴다는 것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