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게 그린 초상화

자주 말하였지만, 사실 저는 그림을 못 그립니다. 그림이 이상하다고 하는 것이 맞겠군요. 미술 교육을 정식으로 받지 않았으니, 그럴 수 있습니다. 그래도 창피하지만,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소개를 할 때는, 그래픽 디자이너라고 합니다. 실제로 출판 기획, 디자인 관련 회사에서 오랜 시간 일을 했으니 그렇게 말하는 것도 맞습니다.

이상한 그림이 분명합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는 그것이 꽤 괜찮은 장점입니다. 언제나 특이한 것을 찾는 아트 디렉터에게는 매력적으로 보여, 자주 일을 주는 고객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지 않아서, 혼자 독립하여 먹고 살기에는 아직 힘이 듭니다. 그래서, 요즘에 더 다양한 분야를 실험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초상화

작은 소설집을 하나 만들 계획으로, 열심히 습작을 하고 있는 것이 있었습니다. 한 번 정도 블로그에 노출 하지 않았나? 찾아 보니 한 번도 없었네요. 오늘은 진행하고 있는 작은 스케치북을 살짝 보여 드릴까 합니다.

시놉시스

뉴욕의 센트럴파크에서 관광객의 초상화를 그려주는 여인이 한 명 있다. 그녀는 사람들의 초상화를 그려주고, 돈을 받지만, 가끔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 손님에게는 돈을 받지 않는다. 초상화를 그려 주는 시간은 대략 15분에서 20정도, 그 보다 더 빠를때도 있지만, 그 정도 시간이다. 그리고, 그녀는 늘 연필로 그려준다.

그 짧은 시간에 그녀는 초상화속의 주인공, 그러니까 그녀에게 초상화를 부탁한 사람의 삶을 엿 볼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이제까지 살아 온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다.

남편을 폐암으로 잃고, 토론토에서 혼자 살고 있는 여인에서 부터, 아내에게 불만이 많은 젊은 남성까지,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사실 대단한 이야기는 아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이웃들의 이야기이다.

초상화를 넘겨주고, 그 자리를 떠나가는 그 사람의 뒷모습을 보며, 여인은 그 사람의 인생을 본다. 그리고, 주머니속에 있던 작은 스케치북을 꺼내 들어 펜으로 그 사람의 얼굴을 다시 그려 넣는다. 그녀의 해석이 들어 있는, 이상한 그림이다.

그렇게 그녀가 따로 혼자 그린 그림은 일반적인 초상화가 아니다. 어찌보면 그 사람과 전혀 닮은 구석이 없다. 그러나, 그 그림 속에는 삶의 무게를 묵묵하게 지고 살고 있는 사람을 볼 수 있다. 그 얼굴에서 이야기도 읽을 수 있다.

남편을 잃었다는 여인은 투병중인 남편을 버리고, 뉴욕으로 관광을 왔고, 아내의 외도를 눈감아 줄 수 밖에 없는 사내는, 아내를 저주하고 살고 있다. 그들의 진실한 모습은 얼굴에서 찾을 수 있고, 그녀는 그것을 그리는 것이다.

사람의 얼굴, 얼굴에는 그 사람의 인생이 있고, 이야기가 있다. 아무리 거짓으로 감추고 고쳐 만들어도 그 사람의 얼굴에 남아 있는 인생을 바꿀 수는 없다.

그 얼굴은 ‘우리’이다. 그리고, ‘나’이며 ‘당신’이다.


몇 달 전부터, 인스타그램에서 본 사람의 얼굴을 저 혼자 해석해서 그렸습니다. 아는 사람을 그릴때도 있었습니다. 워낙에 미술교육을 받은 적이 없어 연습이 필요해서 시작한 습작인데요, 사람 얼굴을 그리다 보니 이런 상상을 했던 것입니다.

픽션으로 제 스타일의 그림으로, 사람의 인생을 작게 서술하는 형식으로 기획을 했습니다. 전업작가는 아니니, 언제 완성을 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그저, 이런 아이디어로 내가 생각하는 ‘인생’을 이야기 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초상화 이야기는 몇일 후에 한 번 더 포스팅 합니다.

portrait-sample-blog
©beatsory

Published by

beatsory

글 못 쓰는 작가 지망생, 그림 못 그리는 만화 지망생, 색칠 못 하는 그래픽 디자이너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